일반적으로 대기업 등의 승인(등록)된 공급업체(Approved vendor)가 되는 것은 회사에 큰 수익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얼마나 수익성이 있는지를 감안할 때 회사는 고객사의 공급업체 목록에 포함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승인(등록)된 공급업체가 하는 일을 완전히 이해하면 회사가 하나가 되기 위한 노력에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승인(등록)된 공급업체 정의를 알아보겠습니다.
승인(등록)업체란 무엇일까요? - What is an approved supplier?
승인(등록)된 공급업체는 회사에서 직원이 구매하도록 승인(등록)한 특정 제품(certain product) 또는 제품군(line of products)의 공급업체입니다. 승인(등록)된 공급업체가 되기 위해서는 업체의 감사 및 AVL 절차를 통과해야 합니다. 고객사의 승인(등록)된 공급업체 목록(approved vendor list)가 되는 것은 당연히 자사에게도 이익이지만 결국은 고객사에게도 매우 유익할 수 있습니다. 벤더승인 절차를 진행하며 그러한 벤더들을 관리하는 규모의 기업인 경우 등록된 공급업체들에게 동일하고 반복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발주하고 안정적인 대금결제를 진행하며 이에 대한 보상으로 시장가격보다 저렴하게 구매를 진행하므로 비용 절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승인(등록)업체가 되면? - How does an approved supplier work?
승인(등록)된 공급업체 계약은 고객사 및 벤더사 양측이 만족하는 조건에 따라 작성되는 것이 이상향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쌍방의 의무(oblications)를 명시한 계약 내에서 쌍방이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조건을 협상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승인(등록)된 공급업체는 제품을 기꺼이 판매할 수 있는 가격을 설정하는 동시에 회사가 할인된 가격을 받기 위해 최소 몇 개의 제품(MOQ: Minimum order quantity)을 구매해야 하는지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고객사는 공급 받는 제품뿐만 아니라 서비스가 승인(등록)된 공급업체 없이 진행하던 것보다 얼마나 더 나은지(competitiveness) 확인해야 합니다. 납기 등이 중요하다면 얼마나 빨리 제품을 받아야 하는지를 규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승인된 공급업체가 견적하고 있는 금액이 고객사가 원하는 타겟 예산에도 합당한지 검토하여 협상합니다.
승인(등록)업체의 장점 - Advantages of an approved supplier
위에서 간략히 언급한 바와 같이, 승인(등록)된 공급자로 인한 이점은 계약 당사자 양쪽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승인(등록)된 공급업체는 그러한 계약이 없었을 때보다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으며, 공급업체를 사용하는 고객사는 비용이 감소(cost decrease)하여 수익성도 높아집니다.
이러한 이점은 분명히 매우 중요하지만 더욱 핵심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승인(등록)된 공급업체는 종종 양측의 미래 비즈니스를 강화할 수 있는 개선된 관계를 추구하고 제안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설계변경, 혹은 더 나은 디자인 등 양 당사자에게 더 긍정적인 영향(positive ramifications)을 미칠 수 있게 됩니다. 이유는 고객사에서 적정한 단가로 필요 제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는 더 나은 공급업체가 있다면 더이상 공급이 힘들어 지는 것을 알고 있고 또한 그 공급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는 공급업체가 가장 전문가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확장 또는 개선된 관계를 통하여 공급업체 입장에서는 수입이 더 많아져 현금 흐름(cash flow)이 개선됩니다. 개선된 현금 흐름은 비즈니스를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승인업체와의 계약 - Contract with approved supplier
승인(등록)된 공급업체와 작업을 시작할 때 계약 조건(terms and conditions)을 서면(into writing)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승인(등록)된 공급업체 템플릿 계약을 작성하여 비즈니스를 수행하려는 법인을 찾은 후 해당 조건에 대한 협상을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템플릿 중 하나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은 계약 생성에 따른 관리 부담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정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MSA(Master Supply Agreement)를 작성하게 되며,
이후의 시간에는 MSA(Master Supply Agreement)에 대하여서도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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